안녕하세요 dds컨설팅 매니저 Muriel입니다 :^)
정희라 대표님과 함께 dds컨설팅 상담을 진행하면서,
저는 최근 '미혼'인 2,30대분들과 '독일 가족 이민'을 생각하시는 고객분들 사이의 큰 차이를 발견했어요!
물론 독일 취업이민을 생각하는 이유로는 한국의 치열한 경쟁, 전쟁 같은 경쟁을 치루고도 소득 없는 허망함, 만족스럽지 못한 직장생활이나 커리어, 저녁이 없는 삶, 자녀 교육 문제 등으로 거의 비슷하신데요~ 차이점은 단 하나더라고요! 오늘은 그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한국의 미세먼지,공기오염 VS 독일의 공기오염]
"한국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를 비롯해 공기 오염이 심각한데, 독일도 그러한가요?" 이 질문을 어린 자녀가 있으신 3,40대 분들께서 자녀교육 다음으로 상담때 가장 많이 물어보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도대체 무엇이며, 한국의 미세먼지/초미세먼지로 인한 공기 오염의 심각성과 독일의 공기 오염을 비롯한 자연환경을 비교해보고, 그럼 이에 한국과 독일이 각각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안내해드리려 합니다.
1.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정의
미세먼지 :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대기 중에 오랫동안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직경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 석탄, 석유 등의 화석 연료가 연소될 때, 또는 제조업, 자동차 매연 등의 배출 가스에서 나오며,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되어, 각종 폐질환을 유발하는 대기 오염 물질.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초미세먼지 : 미세먼지의 4분의 1크기 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먼지로, 사람의 눈에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미세 먼지와 마찬가지로 자동차나 화석연료에서 발생. 미세먼지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기도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대부분 폐포까지 침투해 심장질환과 호흡기 질병 유발. 특히 입자가 큰 먼지와 달리 단기간만 노출되어도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끼침. 심할 경우 조기 사망에 이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2. 한국의 공기오염과 독일의 공기 오염 비교
전세계의 공기 오염 수준을 보여주는 사이트(waqi.info)에서 독일과 한국의 공기 오염 수준 지도를 갖고 왔어요.
초록색은 좋음, 노란색은 중간(보통), 주황색은 민감한그룹(노약자, 어린이, 호흡기질환자)에게 위험,
빨간색은 모두의 건강에 좋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1) 한국 공기 오염 정도 => 대부분 보통/ 대도시는 민감한그룹에게 위험, 모두에게 위험 수준.
3월 24일 기준으로 첫번째 사진은 대한민국 전국 공기 오염도, 두번째는 서울경기권 공기 오염도에요. 사진을 통해 알 수 있듯, 서울경기권은 공기 오염도가 50은 가뿐하게 넘는 것은 물론 오염수치 100을 넘는 위험 수준 주황색과 1공기 오염 수준이 정말 심각한 150을 넘는 빨간색도 보이네요.
그래도 바다 쪽에 가까운 포항지역이나 강원도는 공기 좋음을 뜻하는 초록색이 듬성듬성 보이고, 부산쪽은 공기오염 수준이 보통인 노란색이 대부분이네요. 전라북도 전주쪽도 서울경기권과 다를바 없이 공기오염도가 심각하여 모두에게 위험한 빨간색과 민감한 그룹에게 위험한 주황색이 대부분이네요.
2) 독일의 공기 오염 정도 => 좋음이 대부분.
독일 국토가 한국의 7배가 되다보니 화면에 담기가 힘들었어요. 마찬가지로 3월 24일 기준으로 첫번째 사진은 독일 전국지도, 두번째 사진은 독일 남부쪽 지도, 세번째 사진은 독일 북부쪽 지도입니다. 사진을 통해 알 수 있듯 공기오염도가 낮아 공기가 좋다라는 초록색이 독일 대부분을 채우고 있어요.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 공기 오염도가 10대후반부터 30까지 이르러 공기가 아주 좋음을 뜻하는 초록색이 대부분입니다. 다만, 독일 서쪽과 국경이 아주 인접한 네덜란드와 벨기에,프랑스에서 공기 오염수준이 보통이라는 노란색이 보이긴하지만! 독일은 바로 옆인데도 불구하고 '공기좋음' 수준인 초록색이 대부분이구요. 남부 지방 중에서는 Kaiserslautern과 Mainz, Worms에서 공기오염도가 보통이라는 노란색이 보이긴합니다만 여전히 100미만인 수준이에요.
3. 공기오염에 대한 한국의 대책? 그리고 독일이 실시한 공기오염 대책
▶한국 : 현재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의 미세먼지농도는 OECD 주요선진국 대도시와 비교할 때 2-3배가 높습니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2005년부터 시행했으며, 2007년부터는 구체적인 시행령 실시를 계획하고 있어요.
제가 찾는 자료에 따르면 주요 목표가 2014년까지 수도권지역의 배출량을 현재보다 반으로 줄여 서울의 경우 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2014년 40㎍/m3으로 낮추는 등 주요 선진국 도시 지역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는데, 현재 3월 24일 기상청 미세먼지 농도 수준에 따르면 서울 일평균 51 ㎍/m3(최고값 119 ㎍/m3), 인천 일평균 63 ㎍/m3(최고값 121㎍/m3)인게... 반전이네요^^;;
물론 미세먼지, 일차오염물질(이산화황,암모니아등)과 같은 장거리이동 대기오염 물질은 한 국가의 규제와 대책만으로는 제어가 불가능해서 한국의 공기 오염도도 주변 국가인 중국과 함께 주요 대도시의 오염물질 저감전략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독일 : 독일은 22.BundesImmissionsgesetzt(2002.9)를 강화하여 2005년 1월 1일부터 24시간 미세먼지가 평균 50 ㎍/m3을 35회 초과하지 못하도록 기준을 강화하고, 전국 연평균을 40 ㎍/m3 으로 낮추었습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치로 우리나라의 24시간 기준치 150 ㎍/m3의 1/3에 해당되며, 매년 저감율을 적용해서 강력하게 대기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국가 내부에서 고정오염원(산업시설 및 연소시설)의 배출저감을 하기 위해 행정지침서인 TA-Luft(Technische Anleitung zur Reinhaltung der Luft)를 2002년에 개정, 강화했어요. 또한, 배출가스 후처리장치의 개선을 위해 환경부의 Eco-Star 사업 및 저공해자동차 사업단 등에 많은 연구비를 지원하고, 장단기 대책으로 매연필터 미장착 화물차에 대한 시간제한 도심진입금지, 버스나 쓰레기청소차량 등 공공성이 높은 차량에 대한 천연가스사용 확대 및 매연필터 장착 의무화 등을 시행하고 있어요.
물론 이렇게 독일 내부에서 공기 오염에 대한 철저한 감독과 법적인 규제를 마련한 것에 더하여, 미세먼지 농도를 줄이고, 공기 오염에 대한 대책을 유럽연합과 함께 노력한 점 또한 큰 영향을 발휘했습니다.
(자료출처: 독일의 미세먼지관리 정책 - KONETIC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
잘보셨나요? :-) 한국과 비교했을 때 독일의 공기오염 정도는 어떤가요라는 고객님의 질문에,
저희 dds컨설팅이 그저 '독일 공기가 훨씬 좋죠'라고 간단하고 단순하게 말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수치를 포함한 정보를 아시면 좋지 않을까 해서 이렇게 한국과 독일의 미세먼지를 포함한 공기 오염정도에 대한 자료를 갖고 카페에 글을 올려보았어요.
저희 dds컨설팅 네이버 카페 회원분들께도 위의 정보가 독일 가족이민을 준비하는데에 있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저희 dds컨설팅의 정희라 대표님과 상담 전에, 이렇게 어느 정도 독일에 대한 정보를 갖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단순히 저희가 말로 말하는 것보다 정확한 연구 자료를 읽어보시면 체감도가 다르니까요! ^_^
아, 한가지 더 드릴 말씀! 이미 공지사항으로 말씀드렸듯, dds컨설팅의 독일이전으로 인해 4월 6일 목요일까지 상담이 진행되고 있으며, 4월 7일부터 잠시 상담이 중단될 예정입니다. dds컨설팅의 정희라대표님과 대면상담 또는 전화상담을 원하시거나 계약 체결을 위한 미팅을 갖고 싶으신분들은 서둘러서 상담신청글을 올려주세요~!
dds컨설팅은 독일중고등학교 조기유학(청소년 독일 조기유학: 독일인문계학교,독일실업학교,독일직업학교,독일예술학교,음악학교,축구전문학교), 독일대학(독일종합대학, 독일응용과학대학, 독일음대, 독일미대,독일체대), 독일아우스빌둥(이원제직업교육), 독일취업,독일이민(독일취업을통한 이민, 독일가족이민), 독일문화체험프로그램, 청소년배낭여행, 방학어학연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 컨설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독일 정착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컨설팅 여부를 결정하시고 싶으시다면, dds컨설팅 소개글을 꼭 읽으신뒤 "상담신청 및 후기" 게시판에 정희라 대표님과의 상담을 신청하세요! :)ㅇ
'독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의 국민음식, 케밥집 메뉴 탐구 (0) | 2020.02.21 |
---|---|
독일에서 어떤 물을 마셔야 하나요?! (0) | 2020.02.21 |
독일의 카니발 축제, 쾰른 카니발 (Koln Karneval) (0) | 2020.02.20 |
독일의 학교 시스템(Schulsystem)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0) | 2020.02.18 |
2020년 독일 법정 공휴일은 언제일까? (0) | 2020.02.18 |